LIMS & 바이오뱅킹

LIMS (Laboratoly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

Informatics and Data Integration Software 

실험실 정보 관리 시스템(Laboratory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 LIMS)이란 실험실을 최적의 상태로 운영하기 위해 사용되는 정보관리 시스템으로 실험실 또는 실험실과 관련된 시스템에서 생산되는 데이터와 정보를 수집, 저장, 처리, 분석, 배포, 보관하는 기능을 제공하며 실험, 업무의 자동화, 정보화를 통하여 실험실의 업무 효율화를 실현하고 과학적인 품질 관리를 통한 고객 신뢰도를 향상 시키기 위한 품질 정보 시스템입니다. 


LIMS를 선정함에 있어 다음과 같은 사항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1. 21 CFR Part11 규정을 준수하는 국제적인 표준 시스템                    
  2. Computerized system validation이 가능한 시스템
  3. 시스템의 유연성 (사용자 요구사항에 따라 시스템 변경이 용이한가?)                  
  4. 사용자 요구 사항을 구현하는데 필요한 조직과 시스템을 가지고 있는가?
  5. 데이트베이스 성능의 신뢰성
  6. LIMS 업체의 기술력과 시장 점유율을 평가 ; LIMS 환경설정을 하는데 필요한 템플릿 제공여부, 환경설정 업무를 신속히 수행할 수 있는지를 평가
  7. 보고서 작성에 외부 프로그램을 사용여부, 데이터 불러오기 내보내기 기능, 외부 시스템과 연동 여부 (보안, 모니터링 적합성 평가)
  8. 제품 시연(Demonstration)이 가능한 시스템
  9. 유지 보수가 신속히 이루어질 수 있는 시스템

글로리바이오텍에서 제공하는 LIMS는 위의 조건들을 모두 충족하며,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는 시스템을 보급하고 있습니다.

바이오뱅킹 (BioBanking)

바이오뱅크(biobank)라는 용어는 인간의 표본을 포함한 식물과 동물의 집합체를 포함한다. 이 토론의 목적을 위해, 우리는 인간의 생물학적 뱅크를 중점적으로 

다룬다.  바이오뱅크는 연구 및 임상 치료에서 사용하기 위해 바이오스피키멘트와 관련 데이터를 수용, 처리, 저장 및 배포하는 생물자원 저장소를 말한다. 

바이오뱅킹 분야는 지난 30년 동안 엄청나게 변화했다.  그것은 특정 프로젝트의 연구 요구를 위해 개발된, 주로 대학 기반의 작은 리포지토리에서 시작되었다. 

점차적으로 기관과 정부가 지원하는 리포지토리, 상업적(이익을 위한) 바이오리스토지, 인구기반 바이오뱅크, 그리고 가장 최근에는 가상 바이오뱅크가 발달했다. 저장된 바이오스피첸과 관련된 데이터는 수집 날짜와 진단과 같은 기본 사항에서 참가자 또는 환자 표현형식의 많은 측면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정보 세트로 

복잡성이 증가했으며, 현재는 유전자, 단백질 및 기타 "광학" 정보로 빠르게 확장되었다.

인구 전체의 생물 뱅크는 아이슬란드, 영국, 스웨덴, 덴마크, 라티바, 에스토니아, 캐나다, 한국, 일본, 싱가포르 및 미국을 포함한 여러 국가에서 개발되었다. 

이러한 대규모 리포지토리는 소스 모집단의 대표적인 샘플에 표현형 및 유전자 정보를 수집, 분석 및 저장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가상 바이오뱅크는 조사관들이 분산된 위치에 있는 여러 바이오뱅크로부터 시험과 데이터 채굴을 위한 생물체측정기를 찾을 수 있도록 돕기 위해 개발되었다. 이러한 가상 바이오뱅크는 전 세계의 바이오뱅크와 조사관을 연결하기 위해 고안된 전문 소프트웨어 또는 웹 포털을 사용하여 접속된다.

생물학적 저장소와 바이오스피멘 과학 분야는 시료 은행을 사용하는 조사자와 프로젝트의 변화하는 요구에 대응하여 발전하였으며, 외부 규제와 관련 압력에 대응하여 발전하였다. 이러한 변화하는 환경은 부분적으로 프로테오믹스, 유전학, 개인화된 의약품과 같은 신흥 분야와 과학 관련 분야의 정밀도가 증가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이 과정은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고 표준화된 임상 및 실험실 데이터를 사용하여 고품질 표본의 수요를 증가시켰다. 따라서, 생물학적 피임약의 최적의 수집, 처리, 저장, 추적 및 배송은 다수의 연구 결과의 핵심이다. 바이오레포지토리(Biorpository)와 바이오스페시멘 사이언스(Biospecimen Science) 분야가 출현했다[1]. 

암 전염병학, 바이오마커 & 예방학 저널은 이 떠오르는 분야를 바탕으로 하고 있다. 바이오뱅킹 분야에 영향을 미친 추가 이슈는 건강보험이동성 및 책임법(HIPAA), 기관심사위원회(IRB) 및 동의 문서와 같은 규제요건을 포함하고 있으며, 유전학과 생물뱅킹 분야는 심각한 윤리적, 법적 문제를 다루었다.

글로리바이오텍은 바이오뱅킹에서 빼놓을 수 없는 시료의 보관 및 관리를 위한 포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